자바칩
[Spring] 디자인 패턴 본문
728x90
디자인 패턴 | 역할 |
어댑터 패턴 (Adapter Pattern) | 호출당하는 쪽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쪽의 코드에 대응하도록 중간에 변환기를 통해 호출하는 패턴 |
프록시 패턴 (Proxy Pattern) | 제어 흐름을 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간에 대리자를 두는 패턴 |
데코레이터 패턴 (Decorator Pattern) | 메서드 호출의 반환값에 변화를 주기 위해 중간에 장식자를 두는 패턴 |
싱글톤 패턴 (Singleton Pattern) | 클래스의 인스턴스, 즉 객체를 하나만 만들어 사용하는 패턴 |
템플릿 메서드 패턴 (Template Method Pattern) |
상위 클래스의 견본(템플릿) 메서드에서 하위 클래스가 오버라이딩한 메서드를 호출하는 패턴 |
팩토리 메서드 패턴 (Factory Method Pattern) |
오버라이드된 메서드가 객체를 반환하는 패턴 |
전략 패턴 (Strategy Pattern) | 클라이언트가 전략을 생성해 전략을 실행할 컨텍스트에 주입하는 패턴 |
템플릿 콜백 패턴 (Template Callback Pattern) |
전략을 익명 내부 클래스로 구현한 전략 패턴 |
'Study > Sp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pring] @RunWith/@ExtendWith 와 @WebMvcTest 의 차이점 (0) | 2024.07.19 |
---|---|
[Spring] @InjectMocks 와 @Mock 의 차이점 (0) | 2024.07.19 |
[Spring] 객체 지향 설계 5원칙 (SOLID) (0) | 2024.06.10 |
[Spring] 객체 지향의 4대 특성 => 캡상추다 (0) | 2024.06.10 |
[Spring] AOP 개념 (1) | 2024.06.02 |